산업동물

홈 > 산업동물 > 낙농 및 비육우 > 생리 및 사양관리
제목 우유내 요소질소 ( MUN )농도와 번식장애 상관관계
이름 바이엘 작성일   2002.07.04
파일

◇ MUN (milk urea nitrogen) 제 1위 반추위는 요소를 암모니아와 아미노산으로 분해하는데 아미노산은 단백질의 공급원으로 이용된다.  또 사육환경이 고능력우로 전환되면서 더 높은 단백질의 수준이 필요하게 되면서 가장 값이싼 요소를 그 공급원으로 이용하다 보니 체질이 산성화되고 혈중 질소량이 증가되므로서 자궁내 환경이 산성쪽으로 유도되어 태아의 성장저해 및 배란지연의 결과를 초래하고있다.

 

(요소의 체내 작용기전)

 경구적으로 섭취된 조단백사료인 요소비료는 제 1위 내의 미생물의 작용에 의하며 아미노산과 암모니아로 분해되고 암모니아는 제 1위벽을 통하여 혈액으로 흡수된 후 간장에서 분해되어 요소로 변형되면서 뇨로 배출되기도 하고 혈액은 통하여 유방내 유선을 통과하여 우유속에 함유된체로 체외로 배설되기도 한다.

바로 이렇게 배설되는 량과 혈액속에 함유된 량이 같기때문에 이를 측정하는 것을 MUN, 혈액속의 요소질소를 측정하는것을 BUN 이라 한다.

 

(번식장애 유발인자로서의 요소질소)

 사료속의 조단백 수준을 높히기 위하여 요소비료를 주로 사용한 저급 사료는 체내에 요소 함량을 증가시키며 이는 자궁내 환경을 산성으로 유도하여 배란을 지연시키는가 하면 태아의 성장 저해를 가져온다.

Piatkowski의 보고에 의하면 MUN농도 (우유 dl 당) 16.8인 개체는 33.6인 개체에 비하여 유량은 28.5 에서 30으로 5% 정도 증가된 반면 공태기일은 82일에서 127일로 35.4% 증가되었고 수정회수는 2.0에서 2.8로 28.5% 증가되어 생산성을 30% 이상 저하시킨것으로 나타났다. 



이전글 ▶ 번식장애 젖소를 위한 보호에너지원 ( By pass Energy )이란 ?
다음글 ▶ 이상 행동으로본 질병예찰 ( 사료섭취 형태 )